흘려보내기 기법(Letting go)
명상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법 중 하나입니다.
개인적으로나 관계 상황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 감정, 불안감 등을 해소하고, 내면의 평안과 안도감을 찾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흘려보내기 기법에서는 마음속에 떠오르는 생각이나 감정을 인식하면서 그것들을 좀 더 이상 생각하거나 묶어두지 않고 간과함으로써 더 이상 마음을 집중시키지 않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뇌에서 풀려나길 기대하면서 내면의 평온을 찾을 수 있습니다.
흘려보내기 기법 수행 방법
- 편안한 자세에서 잠시 몸과 마음의 상태에 대해 생각해 보십시오.
- 마음속에 떠오르는 생각이나 감정을 인식합니다. 이들을 정확히 인식하고 마음의 바깥 부분에서 단순한 묘사로 제외합니다.
- 자신의 감정을 수용하며, 그것들이 자연스럽게 흘러가도록 놓습니다. 이것은 단순히 물 등의 흐름을 관찰하면서 마음을 한 가지에 집중시키는 것과도 유사합니다.
감정을 흘려보내는 구체적인 방법들
호흡에 집중하기
호흡 명상은 단순하게 숨을 쉬는 데 집중하여 감정을 흘려보내는 기술입니다. 호흡에 집중하면서 쉬는 것에만 집중하면 생각과 감정을 잠시 놓고 그것을 흘러가게 됩니다.
감각 인식
이 명상에서는 감각에 집중합니다. 현재 느끼는 감정을 인식하고, 그것을 인지하면서 감정을 흘려보냅니다. 이를 통해 마음을 급격하게 바꿀 필요 없이 조용한 마음을 찾을 수 있습니다.
미소 명상
이 기술에서는 평생 미소를 웃음을 짓는 것을 연습합니다. 이는 세상을 조금 더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사랑과 관심
마음이 건강한 관심, 사랑과 격려를 경험하면, 다른 이의 마음과 생각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을 놓고 그들같이 자유롭게 기쁨과 전략을 나누게 됩니다.
이러한 명상을 계속 수행해 나간다면, 감정을 흘려보내는 것은 점점 더 쉬운 일이 될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방법이 바로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으며, 꾸준하게 즉각적인 효과를 예상하지 마세요. 하지만, 지속적인 연습에 따라 진정한 평화와 안정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은 매우 분명한 사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