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불교의 가르침: 응무소주 이생기심(應無所住而生其心)

by 임상영양사kitty 2023. 10. 31.
반응형

응무소주 이생기심(應無所住而生其心)은 불교에서 중요한 가르침 중 하나로, 마음을 어떠한 대상에도 고정하지 않고 자유롭게 흘러가게 함으로써 진정한 해방과 평화를 얻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마음을 고정된 개념, 욕망, 집착에 머물지 않고 넓고 자유로운 상태로 유지하는 것을 지향합니다.

응무소주 이생기심은 "응무소주(應無所住)"와 "이생기심(而生其心)"이라는 두 가지 개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응무소주(應無所住)

 

- "응무(應無)"는 어떠한 대상에 대해서도 고정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 "소주(所住)"는 마음이 머물기를 나타냅니다.

- 응무소주는 마음을 어떠한 대상에도 고정시키지 않고 자유롭게 흘러가도록 함으로써 진정한 자유와 해방을 이루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욕망과 집착에서 벗어나고, 고정된 사고와 관념에서 해방되어 넓고 자유로운 마음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생기심(而生其心)

 

- "이생기심(而生其心)"은 마음이 자유롭게 흘러가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 이생기심은 마음이 고정되지 않고, 현재의 경험을 자유롭게 받아들이며 흘러가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과거에 대한 집착이나 미래에 대한 걱정에서 벗어나 현재의 순간에 집중하고 경험을 수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응무소주 이생기심은 명상과 일상생활에서 실천될 수 있는 가르침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고정된 사고 패턴과 관념에서 벗어나고,  현재의 순간에 집중하며 자유로운 마음을 유지함으로써 내면의 평화와 해방을 이룰 수 있습니다.

 

이는 불교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인 깨달음과 해방을 향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도움을 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