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서울시가 '아동급식카드(꿈나무카드)'를 이용하는 결식우려아동의 선택권을 확대하고 낙임감을 해소하기 위해 카드 사용범위를 확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시는 2019년부터 아동급식카드 결제시스템을 전면 개편한 이후로, 2021년 가맹점을 서울 전체 일반음식점으로 확대하였습니다. 2022년에는 전국 최초로 편의점에 온라인 결제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아동들의 선택권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1. 아동급식 카드란?
아동급식카드는 지자체에서 결식이 염려되는 18세 미만 또는 고등학교 재학 아동에게 급식을 지원하는 형식입니다.
아동급식 지원 대상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소년소녀가장
한부모가정
가출 등 보호자 부재가구
긴급복지 지원대상 가구
보호자가 장애인인 중위소득 52% 이하가구
학대 등 보호자 양육능력이 어려운 상황
담임교사의 추천으로 아동급식위원회에서 급식 지원을 결정한 상황 등
지역마다 끼니당 지원하는 금액이 조금씩 달라지며, 대표적으로 서울과 부산은 1식 당 각각 5000원과 8000원을 지원합니다. 발급은 지방정부가 아니라 민간업체가 전문적으로 담당합니다.
2. 2023년 아동급식카드 사용범위 확대 및 변경
2023년 7월 24일(월)부터 CU편의점에서 ‘아동급식카드’로 도시락이나 간편식 같은 식사류를 구입할 때 추가로 과자, 아이스크림 같은 간식류도 함께 구매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편의점에서 카드를 사용할 때 식사류 등으로 구매가 제한돼 있어서 간식이 먹고 싶어도 먹지 못하고 정해진 품목만 골라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는데요, 서울시는 “편의점에서 간식도 살 수 있으면 좋겠다”는 아동들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 CU편의점과 협력해 시스템 개발 등을 추진했습니다. 다만, 아동들의 건강한 식습관과 영양 균형을 위해
아동급식카드로 식사류(도시락, 김밥, 면류 등)를 4천 원 이상 구입할 때에만 간식류(과자류, 아이스크림 등)를 3천 원까지 함께 구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단, 주류, 담배 등 아동·청소년 판매 금지 품목과 고카페인 음료 등은 구매할 수 없어요.
또한, 매장에서 카드를 제시할 필요가 없고 이용도 간편한 ‘편의점 온라인 결제’도 확대되는데, 기존에는 GS25 편의점 앱(우리 동네 GS)에서만 온라인 결제가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오는 27일(목)부터는 CU편의점 앱(포켓 CU)에서도 온라인 결제가 가능합니다.
편의점 온라인 결제 시스템 이용방법은 간단합니다.
[포켓 CU] 앱에서 [아동급식] 아이콘을 클릭하여 아동급식카드 번호를 등록한 뒤, 예약구매 메뉴에서 상품을 미리 결제합니다. 이후 지정한 날짜에 점포에서 QR코드 제시 후 찾아가는 방식으로, 20% 할인이 적용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오는 9월에는 아동급식카드 디자인도 개편한다는 소식이 있는데요, 시중 체크카드 중 아동이 선호하는 디자인의 카드로 변경하고 종류도 다양화해서 아동급식카드를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출처 : 서울시청 > 복지 > 아동소식 > `아동급식카드` 사용범위 넓힌다···편의점에서 간식도 구매 가능
https://news.seoul.go.kr/welfare/archives/5542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