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성분표란?
소비자는 영양성분표를 참고하여 자신의 건강에 더 좋은 식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표시대상은 열량, 나트륨, 탄수화물, 당류, 지방, 트랜스지방, 포화지방, 콜레스테롤, 단백질 등입니다. 영양성분 함량과 1일 영양성분 기준치에 대한 비율을 참고하면, 내가 하루에 먹어야 할 음식의 영양정보를 더 꼼꼼히 파악하고, 건강에 더 나은 식품을 선택하거나 비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품 표지에 있는 원재료명 목록은 나의 식습관을 형성하며, 좋은 식품을 선택하는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1일 영양성분기준치에 대한 비율:
“1일 영양성분 기준치에 대한 비율” 은 1일 영양성분 기준치에 대해
해당 식품의 총 내용량 및 1회 제공량, 혹은 100g/ml가 제공하는 양을 나타냅니다.
이 비율을 통해 식품이 하루에 섭취해야 할 영양성분 양의 몇 %를 함유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영양표시 읽는 방법
식품의 영양 성분을 확인하는 데 가장 중요한 첫 번째 방법은 영양 정보 라벨을 참고하는 것입니다.
영양 정보 라벨에는 다음과 같은 정보가 포함됩니다
1. 1회 제공량 (Serving Size)
제품의 기준 소비량입니다. 이는 해당 제품의 평균 1회 섭취량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정한 기준 범위 내에서 제품의 크기, 포장단위 등을 고려하여 식품회사가 설정하게 됩니다. 제품의 영양 성분을 평가하는 기준이므로 정확하게 이해하고 참고해야 합니다.
2. 총 제공량 (Total Servings)
식품 포장 전체 중량을 기준으로 몇 회의 '1회 제공량'을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3. 칼로리 (Calories)
1회 제공량 당 에너지 섭취량을 의미합니다. 적절한 에너지 섭취를 위해 확인해야 합니다.
4. 영양소 (Nutrients)
다양한 영양소의 함량 및 비율이 표시됩니다. 이 영역에는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 나트륨, 섬유, 비타민, 미네랄 등이 포함됩니다.
식품의 영양 정보 라벨을 읽으면서 나의 필요에 맞는 식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영양소의 섭취 밸런스에도 고려해야 합니다. 영양 라벨 외에도 원재료 목록을 확인하여 인공 첨가물, 알레르기 유발 식품 등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표시제도는 가공식품의 영양적 특성을 일정한 기준과 방법에 따라 표시하여 제품이 가진 영양적 특성을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건강에 적합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게끔 돕는 제도입니다. 영양표시제도는 일정한 양식을 갖추어 영양성분의 함량을 표시하는 영양성분표와, 특정 용어를 이용하여 제품의 영양적 특성을 강조 표시하는 영양강조표시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영양성분표의 예시로, 함께 분석해 보겠습니다.

총 2회 제공량이기 때문에,
총 영양성분을 따지려면 영양소에 X 2를 해줍니다.
1회 제공량 : 2 봉지(50g) 기준 245kcal
총 제공량 : 4 봉지(100g) 기준 490kcal
예를 들어, 콜레스테롤을 기준으로 % 영양소 기준치를 확인한다면,
1회 제공량인 2 봉지를 섭취하였을 때 하루 섭취량의 27%를 섭취한 것이고
총제공량을 섭취하였을 때 하루 섭취량의 54%를 섭취한 것